소개음반/음악은 현재 쉽게 구할 수 있는 음반, 최근에 출반된 음반을 위주로 선정하였으며, 연주의 완성도와는 별로 관계가 없다.

음반은 가급적 전집, 세트음반(여러 장의 음반)은 피하고, 부담을 줄이자는 의도에서 1장짜리 음반을 위주로 선정하였으나, 소개 음반의 필요성으로 인하여 어쩔 수 없이 세트음반 등도 소개하였다.

소개음반은 가급적 중복소개를 피할려고 하였지만, 정악음반은 출반종류가 많지않아 어쩔 수 없이 중복으로 소개하였다.

관련음반에 실린 자세한 곡과 설명은 소개/관련음반을 클릭하면,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www.gugakcd.pe.kr 과 링크되어 알 수 있게 구성하였다.

소개음반/음악은 모두 판매용 음반에서 선정하였으며, 소개음반 하단의 관련음반 소개에서는 사가반(비매품)도 포함하여 선정하였다.

창작음악 부분은 음반이 많이 출반되었지만, 곡 설명의 한계로 인하여 많이 생략된 것 같다. 계속 보완하여 나갈 예정이다.

소개 곡에는 자동으로 연결하여 관련음악도 실었다. 원칙은 곡마다 저작권을 얻어야하나, 곡의 일부만 실었고, 영리가 목적이 아니고 해당 음반을 홍보해주는 측면도 있기 때문에 동의없이 실었다. 관련인이 이의가 있을 때는 즉시 삭제하고 다름 음반소개로 교체할 예정이다.

소개음반은 새로운 음반이 출반될 경우에는 교체해 나갈 예정이며, 이 점이 이 책을 전자책으로쓴 목적 중의 하나이다.

필자는 모든 국악음반을 집대성한 국악CD음반 웹사이트, "정창관의 국악CD음반 세계"( www.gugakcd.pe.kr)을 운영하고 있다. 이 전자 책은 "정창관의 국악CD음반 세계 "와 링크하여 음반의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게 하였다.

책을 읽다고 불편한 점이나 개선할 점이 있다면 메일(ckjungck@hanafos.com)로 보내주시면 참고하여 시정하겠으며, 일반 전자책의 형태를 취하지 않고, 필자가 계속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관계로 필자가 운영할 수 있는 형태로 책을 프로그래밍하였다.

필자는 국악전문가 아닌 국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책을 집필하였음을 양지바라며 여러 가지 부정확성과 하자가 있더라도 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기를 바란다.

이 책은 음반을 통해서 국악을 알고자하는 사람을 안내하는데 목적을 두고 집필하였다.

대부분 내용은 필자가 이 책 저 책에서 그리고 관련음반의 해설서를 참조하여 집필하였으며, 인용한 책은 일일히 언급하지 않았다.

분류는 고전적인 분류법인 정악, 민속악, 창작음악으로 분류하여 음반이 출반된 분야를 고려하여 세분하였다.

왼쪽 페이지에는 해당 곡을 설명하고, 오른쪽에는 관련음반을 소개하였다.
국악음반 - 내용보기